푸르설티아민염산염주사
푸르설티아민염산염 이란?
1990초 일본 히라이시 박사가 스포츠선수의 피로회복 및 체력증진 등의 스테미너 증강목적으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. 푸르설티아민염산염은 마늘에서 추출한 것이 아니라, 마늘에 많이 있는 알리신(Alicine) 과 비타민 B1을 활성화 시킨 Fursultiamine HCI(염산푸르설티아민)이 주성분으로 주사시 일시적으로 마늘 특유의 냄새가 나서 마늘주사란 별명이 붙게 되었습니다. 냄새는 주사 후 단시간 동안 미약하게 난 후에 소실되며, 본인만 살짝 느낄 수 있는 정도입니다. 비타민 B1 이외에도 다른 비타민 B군을 칵테일 하듯이 함께 투여하므로 비타민 칵테일 주사라고도 합니다. 혈액을 통해 투여하므로 주사 즉시 효과를 느낄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.
비타민 B1의 작용
- 피로물질인 유산 제거
- 당질분해로 세포에너지 생성관련 : 탄수화물 대사과정에 필수적인 조효소
- 신경세포 활동유지에 필수 물질 : 신경자극 조절 작용
비타민 B1 결핍시 증상
- 만성피로, 전신권태감
- 식용부진
- 피부트러블
- 눈의 피로, 신경통, 신경염, 변비
- 증상악화시 중증의 심부전증
푸르설티아민염산염주사의 효능,효과
- 비타민 B1 결핍증의 예방 및 치료
- 비타민B1의 수요가 증대하여 음식으로부터 섭취가 불충분한 때의 보급 (소모성 질환, 갑상샘기능항진증, 임부, 수유부, 격렬한 육체 노동시 등)
- 베르니케뇌병증(Wernicke encephalopathy disease)
- 각기심장 장대
- 다음 질환에 의한 비타민B1의 결핍 또는 대사 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경우
- 1.신경통
- 2.근육봉, 관절통
- 3.말초 신경염, 말초 신경 마비
- 4.심근 대사 장애
- 5.변비 등의 위장 운동 기능 장애
- 6.수술 후 장관 마비
- 비타민 B1의 결핍 또는 대사 장애가 관여한다고 추정되는 경우에 대하여 효과가 없는데 1개월가량 목적 없이 사용해서는 안된다.